고양문화원은 고양의 역사문화보존, 발굴, 육성, 보급 등 고양시의 전통문화 창달에 앞장서고 있으며, 전통문화상설 공연과 문화예술마당(강좌)을 진행하는 등 고양시의 문화지킴이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호수공원과 가까운 거리에 있기 때문에 무리 없이 방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산 호수공원은 동양 최대의 인공호수 공원으로, 자연학습장, 단장학, 음악분수 및 100여 종의 야생화와 20여만 그루의 울창한 숲은 자연을 배우는 학습장이자 수도권 휴식명소로서 각광받고 있으며, 고양국제꽃박람회가 개최되는 장소로 유명하다.
아울러,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시각장애인을 위한 유도·안내설비, 장애인 전용 화장실이 구비되어있어, 장애인들이 불편함 없이 둘러볼 수 있다.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다양한 해양생태계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해양문화의 가치'를 전파하고, '생태계 보존‘이라는 명제를 대중에게 널리 알리고자 개관하였으며,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유도로와 점자 안내판, 휠체어 진입로, 장애인전용 화장실 등 장애인 전용 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고양시 일산동구 마두동에 위치한 아람누리는 ‘크고 아름다운 세상’이라는 의미의 우리말로, 3개의 공연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밖에도 문화예술 강의시설과 카페·식당등의 다양한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이 곳에는 많은 사람들이 오가기 때문에 장애인 분들도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이 갖춰져 있다.